화산 연곡마을 청장년들
카페서 신나는 농촌살이

연희카페
연희카페

 

 화산면 연곡마을 청장년들이 교류하는 이곳은 일명 동네 카페다. 하나는 가정집 테라스에, 다른 하나는 가정집 비닐하우스에 위치해 특징도 각양각색이다. 
이곳 동네카페를 이용하는 주민들은 주로 50~60대. 3~5년 전 고향 연곡으로 귀촌한 이들과 토박이로 살아온 주민들이 모이는 곳이다. 한 번 모일 때면 보통 10명 이상. 
연곡에서 평생 살아온 채기숙(63) 부녀회장은 “우리는 농사일에만 묻혀 살았는데 도시 살던 친구, 동생들이 고향으로 돌아오면서 동네가 고소해지고 살맛 난다. 아침에 일어나면 세수도 안 하고 괜히 카페에 온다”며 즐거운 동네살이를 이야기한다.
연곡마을의 기쁨이라는 뜻의 ‘연희카페’는 박화숙(59)씨의 집 테라스에 위치한다. 
서까래 앞에 데크목으로 공간을 넓히고 큰 통창으로 마당 풍경이 한눈에 들어온다. 
이곳 카페지기 박화숙씨는 찾아오는 주민들을 위해 커피, 차, 간식 등을 늘 준비한다. 4년 전 고향으로 귀촌한 박화숙씨 집 테라스는 아무리 손님이 많이 와도 테이블, 의자가 넉넉하다. 
넉넉한 인심으로 때론 음식과 술을 나누며 시골살이의 즐거움을 쌓아간다. 또 카페 내에 화초, 꽃 등 다양한 식물을 키워 볼거리를 늘려가고 있다.
박화숙씨는 “다 알던 사람들이니 텃세도 없고 즐겁게 나이 들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수채카페
수채카페

 

 연희카페가 말끔하게 모여 수다를 나누는 공간이라면, 그야말로 흙 묻은 장화를 신고도 편하게 들르는 마을 카페도 있다. 
채인기(63)씨 마당 비닐하우스에 위치한 ‘수채카페’다. 이곳은 바로 앞에 물이 들고 나는 수문이 있어 이름을 수채라 지었다. 
연곡주민들은 밭에 갈 때면 대부분 이 집 앞을 지나가는데, 밭일을 오가며 꼭 이 카페를 들러 수다를 떤다.  
처음에는 귀촌한 채씨가 집을 고치는 것을 구경하던 사람들이 커피 한 잔씩을 얻어 마시다가, 날이 추워 비닐하우스에 테이블과 의자, 커피포트를 놓다 보니 자연스럽게 카페가 됐단다. 
수채카페는 흙 묻은 장화를 신고도 편하게 머물다가는 카페다. 들에 오며 가며 늘 들르는 사랑방이다. 봄이 되면 하우스 안에는 꽃이 피고 텃밭 채소가 자라니, 여기서 새참도 먹고 고기도 구워 먹는단다.

 이곳 카페지기 채인기씨는 하루에도 찾아오는 이들이 많다 보니 가끔은 일 진행이 안 된다며 즐거운 비명을 지른다. 그래도 찾아오는 이들이 있어 즐겁고 좋단다.
연곡마을 박귀성(65) 이장은 “우리 마을에 젊은 사람들도 많고 재밌게 잘 논다며 다른 마을에서 많이들 부러워한다. 농번기 바쁠 때 빼고는 자주 모인다. 오다가다 모여 이야기하고, 안 오면 전화해서 부르고 그렇게 모임이 이어진다”고 말했다.
한편 연곡마을에서는 다양한 마을공동체 사업, 으뜸마을 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자주 모여 교류를 하다 보니 그 안에 즐거운 거리가 생겨나는 것이다. 
올해는 마을회관 옆에 컨테이너를 놓아 노래, 댄스, 서예, 북 등 다양한 문화를 배우고 즐기도록 마련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