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뜻 깊은 날을 맞아 한글의 지고한 가치와 그 특징을 간략하게 서술한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독립에는 3가지가 있는 바 정치적 독립, 경제적 독립, 그리고 문화적 독립이 그것이다. 정치적 독립이 없으면 식민지요, 경제적 독립이 없으면 매판이나 예속이고, 그 나라의 말이나 글자가 없으면 문화적 사대주의다.
조선조의 사대주의는 물론 정치적 경제적 힘도 약했지만 중국의 한자를 차용했기 때문에 정치 경제 이전에 문화적, 정신적 사대에 기운 것이다. 그래서 소중화를 자처하면서 한자를 진서로 치켜세우고 우리 훈민정음을 언문, 언서, 반절, 암클, 중글, 아햇글, 가갸글이라고 스스로 비하하다가 개화기 이후 국서, 국문이라는 이름이 나왔고, 1910년대에 주시경 같은 선각자가 나와 한글(한국의 글, 큰 글, 오직 하나인 글)이란 이름이 생겼다. 거두절미하고 한글이야말로 우리 문화유산 제1호다. 이것이 한글의 지고한 가치인 것이다.
다음으로 한글의 우수성을 살펴보자. 첫째 한글은 세계에서 유례없는 독창적인 글자인 것이다. 서양 사람들이 자랑하는 알파벳은 이집트의 신성문자가 페니키아 그리스를 거쳐 실용에 능한 로마로 들어가서 이룩된 글자이고, 일본의 가나는 한자의 부수나 몸에서 따온 것이다. 세계 문자 가운데 한글은 유일하게 만든 사람과 반포일 제자원리까지 밝혔기 때문에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까지 되었다.
둘째로 한글의 과학성이다. 자음은 발성기관을 본떴다.‘ㅁ,ㅂ,ㅍ’은 두 입술을, ‘ㄴ,ㄷ,ㅌ,ㄹ,ㅅ’은 윗잇몸과 혀끝을,‘ㅈ,ㅊ’은 경구개 및 혓바닥을,‘ㄱ,ㅋ,ㅇ’은 연구개와 혀 뒤를,‘ㅎ’은 목청 사이에서 나는 소리다. 또‘ㄱ,ㄲ,ㅋ’,‘ㄷ,ㄸ,ㅌ’,‘ㅂ,ㅃ,ㅍ’,‘ㅈ,ㅉ,ㅊ’의 삼지속(三枝束) 대립에서‘ㄱ,ㄷ,ㅂ,ㅈ’은 예사소리요,‘ㄲ,ㄸ,ㅃ,ㅉ’은 된소리이며,‘ㅋ,ㅌ,ㅍ,ㅊ’은 거센소리다. 모음은 삼재(天,地,人)를 응용했다. 하늘은 둥글고(ㆍ), 땅은 평평하며(ㅡ), 사람은 곧다(ㅣ). 천(天)과 인(人)이 만나면‘ㅏ,ㅑ,ㅓ,ㅕ’가 되고, 천과 지가 만나면‘ㅗ,ㅛ,ㅜ,ㅠ’가 되는 철학사상까지 원용했다. 또 한글은 컴퓨터의 원리와 체계에도 가장 부합한다니 얼마나 과학적인가? 셋째로 한글은 배우기 쉽고 쓰기 쉽다는 실용성이다. 우리가 문맹을 이야기할 때 신문 한 장을 못 읽는 사람을 지칭하는데 오늘날 우리 신문은 초등학생은 말할 것도 없고 웬만한 유치원 어린이들도 거뜬히 읽을 수 있다. 만약에 한글이 없고 한자를 쓴다면 초·중등 학생은 물론 대학생까지도 문맹이 아니겠는가? 한글이야말로 민족문화의 고갱이요 정화인 것이다.
해남우리신문
wonmok76@hanmail.ne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