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군의회가 원전유치 반대를 공식 표명했다.
동의권을 갖고 있는 군의회가 원전유치 반대를 공식 표명함으로써 원전문제는 사실상 일단락 됐다.
군의회의 이번 원전유치 반대표명은 지난해 12월 원전건립 지역을 다녀오면서이다. 군의원들은 원전이 이미 건립돼 가동 중인 지역을 방문한 결과 원전이 지역갈등의 원인이 되고 지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많지 않다는 점을 확인했다고 밝히고 있다. 또한 원전으로 인해 경제적 효과가 있는 부산 기장의 경우 경제구조가 농어업 중심인 우리와 달리 산업도시이기 때문에 거부감도 적은데다 원전관련 시설이 함께 공존해 경제적 이익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음도 밝혔다.
또한 군의원들은 지역구 주민들이 원전 찬성보다는 반대의견이 많아 고심끝에 반대결정을 했음도 덧붙였다. 군의회의 반대 성명과 관련해 반핵대책위는 환영성명서를 발표했다. 그러나 찬성측은 항의방문으로 반발하고 나섰다. 원전문제가 일단락 됐지만 찬반 의견과 갈등은 여전히 상존하고 있는 셈이다.
그러나 여기서 우린 군의회의 의견을 받아들일 필요가 있다. 물론 군의회가 입장을 밝히기 이전에 공청회 등을 통해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을 밟았으면 더욱 좋았을 것이다. 그러나 원전 찬반으로 갈등을 빚은 모든 지자체가 공청회나 토론회로 인해 군민간의 갈등이 더욱 깊어졌다는 점을 주시할 필요가 있다. 고흥군도 찬반 토론장이 양측의 싸움으로 변해버렸다.
또 주민투표를 통해 최종 결정해야 한다는 의견도 일리가 있다. 그러나 경주시의 경우 방폐장 찬반 투표까지 5개월의 시간이 걸렸다고 한다. 주민투표를 위해 전 행정력이 동원되고 그에 따른 예산수반 및 그 기간 동안의 찬반 갈등 등 지역사회가 너무 큰 홍역을 치렀다는 것이다.
한수원이 해남을 원전후보지로 지정한 것은 지난해 11월 말이다. 설사 주민투표까지 간다고 하더라도 도저히 물리적으로 힘든 상황이다.
원전 유치를 희망한 찬성측의 바람은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충정에서 비롯됐음을 누구나 인지하는 사실이다. 다만 원전을 바라보는 서로간의 시각차가 있었을 뿐이다. 따라서 원전 문제를 조속히 결정지으려 한 것은 원전보다는 군민들의 갈등이 더 이상 지속되어서는 안 된다는 판단 때문이다.
찬성측은 비록 원전문제가 반대로 일단락 돼 받아들이기 힘들 수도 있겠지만 이를 받아들일 필요가 있다.
이와 함께 원전유치 반대측도 찬성측의 진정성을 받아들여야 한다. 더 이상 원전으로 인해 갈등이 빚어져서는 안 되며 서로간 상생의 방안을 찾아가야 한다.
그동안 해남군민들은 원전과 관련해 너무도 성숙한 태도를 보였다. 찬반갈등이야 존재했지만 상대방을 자극하는 행위는 서로가 자제했다. 이러한 성숙한 태도는 이후에도 이어져야 한다.
갑자기 불거진 원전, 지역사회가 홍역을 치렀다. 여기서 꼭 짚고 넘어가야 할 내용이 있다면 한수원의 태도이다. 아무런 내용도 공개하지 않고 일단 신청하라는 식의 태도는 너무도 설득력이 떨어진다. 향후 원전문제는 또다시 불거질 것이란 전망을 누구나 하고 있다. 그때도 한수원의 태도는 변함이 없을 것이다. 물론 그러한 한수원의 태도에 해남군민들의 대답도 변함이 없을 것이다.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