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은 인․허가 민원처리 분야의 민원인을 대상으로 실시간 민원 만족도를 측정하는 청렴도 설문조사 시스템을 지난 2월 구축한데 이어 3월 중으로 시범 운영한다는 계획으로 빠르면 4월 중, 본격적으로 정상 운영한다는 복안이다.
각종 민원 분야를 총망라해 주민 만족도와 불평사항 등을 파악하고 그 결과를 분석함으로써 업무 프로세스 개선에 활용키로 했으며 부패실태 및 유발요인을 파악해 취약분야에 대한 효율적인 부패 방지대책을 수립, 직원들의 청렴도 향상에 기여하겠다는 방침이다.
실시간 민원 만족도 설문조사 시스템은 설문조사 사전안내, 실시간 자동 만족도 조사, 개인별. 부서별. 단위업무별 설문결과를 집계해 설문환경을 관리하고 설문 결과 불만족 사항에 대해서는 원인분석과 함께 해피콜 서비스를 통해 고객을 만족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설문조사 방법은 유선 및 휴대전화로 실시하며 소요시간은 고객들이 부담을 느끼지 않는 1인당 2~3분 정도로 설문조사 대상 항목은 청렴도 4개 부문 부패인식, 부패경험, 투명성, 책임성과 만족도 1개 부문으로 이뤄진다.
군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실시간 청렴도 조사 시스템 구축으로 해남군이 청렴기관으로써 지역민들에게 다가가 감동을 주는 행정을 펼쳐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김희중 기자/
해남우리신문
wonmok76@hanmail.ne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