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파구였다고 생각했을까.
화력반대 대책위 관계자가 군수와의 면담자리에서 답답한 마음에 화원주민들의 주민투표로 화력문제를 결정해버리자고 말했다고 한다.
이 말에 박철환군수는 그것도 좋은 방안이라며 곧바로 주민투표와 관련 법적검토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주민투표 실시가 기정사실로 받아들이는 분위기가 연출된 것이다. 발 빠른 움직임이다.
화력발전소로 인한 갈등이 5개월째 접어들고 있는 가운데 박철환군수가 이렇게 빨리 입장을 취한 것은 처음이다.
그동안 박  군수와 군은 화력발전소와 관련해 입을 다물었다. 주민의견수렴을 위한 공청회 요구에도, 군의회의 화력발전소 관련 질의에도 성실한 답변을 하지 않았다. 농민회의 면담은 응하지도 않았다.
이렇게 진행된 5개월, 갑자기 군수가 주민투표로 결정하자는 대책위 관계자의 말에 발 빠르게 움직임을 취한 이유가 궁금하다.
만약 화력발전소 유치문제가 시작될 당시 다양한 군민들의 의견을 듣고 그 속에서 해답을 찾았다면 현재와 같은 갈등을 빚지는 않았을 것이다.
해남군이 추진하는 사업이 아니고 업체에서 추진하는 사업이라, 찬반양측이 싸움을 하던 말던, 귀 닫고 입 다물어 버렸다.
그 결과 사상 초유의 군수를 소환하자는 군수소환제 가 추진되고 있는 상황을 맞고 있다.
화력발전소 문제가 소강상태에 접어든 시점에서 주민투표를 실시한다면 승산이 있다고 판단해서였을까.
화력발전소와 관련해 박군수가 이번과 같이 발 빠른 대응을 했다면 더 빠른 시점에서 돌파구를 찾지 않았을까라는 생각을 떨칠 수 없다.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