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돌에서 기 나온다 치유공간 이미지화
체험 관람 식사까지 한 공간서 규모화
제주 구좌읍 평대리에 위치한 메이즈랜드는 2005년 기초 조사를 시작해 7년 뒤인 2011년 4월 개장한 미로공원이다.
돌, 여자, 바람이라는 주제의 3가지 미로코스에 메이즈박물관까지 갖췄으며 지난해 4월에는 1000명을 수용할 메이즈웰빙한식당까지 개장했다.
200대 규모의 주차장과 메이즈웰빙한식당에 제공되는 채소들을 키우는 텃밭까지 구비한 메이즈랜드는 그야말로 메이저급 미로공원이다.
메이즈랜드는 가장 제주다운 아이템으로 시작됐다. 아름다운 현무암 돝오름과 앞마당에 비자림의 향기를 더해 제주만이 가진 이야기를 그려내고 싶다는 생각에서 출발했다. 따라서 제주의 상징인 돌과 바람, 여자를 형상화시킨 미로공원이 탄생했다.
돌 미로는 한국 최초로 기가 나오는 미로코스다.
미로 곳곳에 보이는 붉은 돌들은 흑기석 분말, 송이 등을 함유하고 있으며 원적외선과 음이이온이 다량 방출된다. 기를 받기 위해 돌들을 만져보는 관광객이 많다.
돌미로는 세계 최장 석축 미로로 길이 2261m, 높이 1.8m, 제주 현무암 2144톤으로 만들었으며 누워있는 돌하르방 형상이다.
나선형 문양이 새겨진 소라의 몸통 입구를 상징하는 바람미로는 울타리 길이 1355m의 서양 측백 2709그루로 조성했다.
여자미로는 물질을 끝내고 돌아오는 해녀의 형상으로 애기 동백과 랠란디나무 2922그루로 구성됐으며 울타리 길이는 1461m이다.
각 미로코스마다 36개의 갈림길이 있어 108개의 번뇌를 의미하기도 한다.
메이즈랜드의 미로코스는 건강을 생각하는 미로로 유명하다.
제주의 붉은 돌(송이)을 섞어 만든 돌미로에서는 원적외선과 음이온이, 바람미로 소재인 서양측백나무에서는 피톤치드가 방출돼 혈액순환을 증진시키고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등 다양한 효능이 있다.
피톤치드 함량이 높은 서양측백나무, 혈액순환과 피로회복에 탁월한 원적외선이 나오는 제주석 등 가장 제주다운 치유공간인 셈이다.
미로코스를 완주한 관광객들에게 또 하나의 볼거리를 제공하는 미로박물관은 3층 규모다.
1층은 미노타우루스 3D영상관과 전시실, 퍼즐갤러리와 체험관, 2층은 지식의 미로와 카페 메이즈, 착시의 광장이, 3층에는 전망대가 있다.
미로박물관에서는 세계에서 가장 큰 직소퍼즐도 볼 수 있고, 미로핀볼게임도 할 수 있다.
전 세계 40여 개 국에서 수집된 14세기부터 근대까지의 퍼즐이 총망라돼 있다.
재미있게 지식을 습득하는 지식의 미로와 미로 탄생 역사를 3D 영상을 이용해 재탄생시킨 매직비전 등이 있어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를 유발시킨다.
2층 카페는 자녀와 동반한 부모들이 갖가지 미로체험에 푹 빠져 있는 아이를 두고 잠시 차 한잔 마시며 쉴 수 있는 공간이다.
3층 전망대는 세 가지 미로코스와 오름, 숲을 감상할 수 있어 하늘과 맞닿아 있는 특별한 공간으로 관광객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다.
메이즈랜드는 미로코스와 미로박물관 외에도 석공명장 장공익 씨의 제주신화를 스토리텔링한 해학적인 석상들을 전시해 관광객들이 야외에서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게 했다.
메이즈랜드는 단체모임이 가능한 300여평의 넓고 푸른 잔디광장과 고사리꺾기와 농사체험 등을 할 수 있는 자연학습장, 돝오름으로 이어지는 올레 트레킹코스까지 이 모든 것을 한 공간에서 즐길 수 있게 조성돼 있다.
또 1000명 수용 가능한 메이즈웰빙한식당은 직접 재배한 채소들로 비빔밥 뷔페를 선보이며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메이즈랜드 입장권을 소지한 관광객에게는 1000원 할인혜택까지 제공하며, 식당 바로 옆 텃밭에서 직접 채소를 재배해 관광객들에게 신뢰까지 얻어 냈다.
메이즈랜드의 성공은 다랑쉬와 돝오름이 병풍처럼 감싸 안은 곳에 미로공원을 조성하고, 미로공원만으로는 30분 이상 관광객을 붙잡을 수 없다는 미로의 단점을 미로박물관과 잔디광장, 야외 전시, 자연학습장 등의 부대시설로 보완했다.
메이즈랜드 안에서 놀이와 체험, 관람, 식사까지 모두 가능하도록 규모화 시킨 것이다.
자녀와 부모 모두 지루함 없이 미로공원 안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연령대별 요소를 모두 갖춘 것이 관광객들에게 사랑받는 이유가 됐다.
윤현정 기자/
이 기획취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받았습니다.
**아래 사진설명
메이즈박물관 1층 퍼즐갤러리와 체험관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퍼즐을 직접 경험할 수 있다.
해남우리신문
wonmok76@hanmail.ne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