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사 내 자원순환 도전
조사용품 대체 방안 고심

농어촌공사 해남완도지사가 1회용품 제로청사를 선언하며 청사 다회용기 사용 실천, 자원순환 분리배출 등에 적극 나선다. 
 

 

 한국농어촌공사 해남완도지사(지사장 김재식)가 1회용품 제로청사 선언에 합류했다. 
제로청사를 선언한 한국농어촌공사 해남완도지사는 청사 내 1회용품 사용 및 반입이 금지된다. 
한국농어촌공사 해남완도지사는 제로청사 선언 이전에도 직원들의 다회용기 사용이 일상화돼 있다. 직원들은 기후위기에 대응하고자 1회용품 대신 텀블러, 머그컵 등 다회용기를 사용하고 있는 것이다.  
김재식 지사장은 “어려운 길이지만 반드시 가야 할 길이 ESG 경영인데 해남군이 선두주자로 나가고 있어 매번 감탄을 하고 있다”며 “직원들 각자 다회용기를 쓰고 월요일마다 열리는 간부회의에서도 각자 개인 컵을 가져와 참석한다”고 말했다.
한국농어촌공사 해남완도지사는 제로청사에 동참하면서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하는 등 대대적인 변화도 준비하고 있다. 
특히 직원들 상조 때 조사용품으로 비닐, 접시, 수저, 젓가락, 종이컵 등 1회용품을 제공하는데 이 부분을 대체할 방안을 고심하고 있다. 
또 그동안 민원인들이 이용하는 자판기는 어쩔 수 없이 일회용 종이컵을 사용했는데, 1회용품 없는 청사를 표방한 후 컵 자동 세척 살균기도 배치할 계획이다. 
따라서 한국농어촌공사 해남완도지사에 방문하면 다회용 컵을 이용해 커피나 물을 마시고 다회용 컵 이용 후에는 자동 세척 살균기에 넣으면 된다. 
한국농어촌공사 해남완도지사는 더 나아가 해남군이 추진하는 자원순환 운동에도 적극 참여하기로 했다. 
각 부서마다 직원들이 비우고, 헹구고, 분리 배출한 투명페트병, 캔, 비닐 등을 100% 재활용이 가능하도록 해남군 자원유가보상제 ‘땅끝희망이’에 배출한다. 
이에 해남군은 농어촌공사 해남완도지사에 분리배출 교육과 분리수거함, 자원순환사업 가방 등을 지원하고 사무실에 자원을 모아두면 매주 금요일 해남군 자원순환사업 차량이 자원을 실어 가는 방식이다. 
또 사무실 내 다회용기 배달 업체 적극 이용, 카페 이용 시 텀블러 지참 등 생활 속 실천방안을 늘려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