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사전건강관리 지원 안내 

 임신 및 출산에 장애가 될 수 있는 건강위험 요인의 조기 발견 기회를 제공한다. 20~49세 남녀 중 검사 희망자(결혼, 자녀 여부 불문)는 주요 주기별 1회(최대 3회) 지원받을 수 있다. 필수 검사 항목에 여성은 난소기능검사(AMH), 부인과(난소, 자궁 등) 초음파가 있고, 남성은 정액검사(정자정밀형태검사)가 있다. 여성은 최대 13만원, 남성은 최대 5만원 이내 지원받을 수 있다. 임신 사전건강관리 지원을 희망하는 경우, 보건소 1층 행복출산원스톱지원센터(☎531-3796)로 방문 또는 온라인(e보건소) 신청을 통해 지원결정통지서를 발급받은 후, 지정 의료기관에서 검사받으면 된다. 

 

잠복결핵감염 예방

 잠복결핵감염은 결핵균이 몸에 들어왔으나 인체 내 방어면역에 의해 결핵으로 진행하지 않은 상태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잠복결핵감염자의 10% 정도에서 결핵이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잠복결핵감염자가 결핵 발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치료제를 복용해야 하며, 완료하면 최대 90%까지 결핵을 예방할 수 있다. 
잠복결핵 치료를 원하는 군민은 병의원 및 해남군보건소 폐건강관리실(531-3751)로 잠복결핵감염검사 결과지와 신분증을 지참해 방문하면 된다.

 

모기 유충 집중 방역 돌입

 감염병 매개체인 모기의 개체 수를 줄이기 위해 오는 3월까지 동절기 모기 유충 방제 사업을 집중 실시한다. 
해남군보건소의 방역단은 공동주택 집수정, 다중이용시설 정화조, 하수구, 공중화장실 등을 대상으로 본격적인 방제 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이를 통해 모기를 매개로 한 감염병 발생을 사전에 차단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치아관리 불소양치용액 무료 수령

 군민의 건강한 치아 관리를 위해 불소용액을 무료로 배부하고 있다. 불소양치용액으로 입 안을 가글하게 되면 산에 대한 치아의 저항성을 높여주고, 충치를 일으키는 박테리아나 효소의 작용을 억제해 치아우식증을 예방하고, 시린 이 증상을 완화시킨다. 신분증 지참 후 보건소 1층 구강보건센터로 방문하면 된다. 

 

건강생활실천 관절체조교실 운영 

 13개 마을 181명을 대상으로 1월13일부터 3개월간 관절체조교실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주 2회 요가 및 건강체조 등 신체활동 전문강사를 지원하며, 보건교육 및 건강관리(혈압, 혈당 측정)도 함께 진행된다. 문의 : 건강증진팀(☎531-3999).

 

치매안심센터 프로그램 대상자 모집

 2025년 치매예방 관리 프로그램 참여 대상자를 상시 모집한다. 대상은 치매안심센터에 등록된 60세 이상 해남군민, 인지저하자, 경증 치매환자 및 보호자다. 제공하는 프로그램은 치매환자 쉼터·치매예방·인지강화·힐링프로그램, ‘헤아림’ 가족교실이며 치매예방 및 관리, 돌봄스트레스 완화를 위한 주제로 구성된다. 문의 : 해남군 치매안심센터(531-3788).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