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로당 순회 결핵 검진 시작
결핵 조기발견 및 전파 차단을 위해 경로당 이용 어르신을 대상으로 ‘경로당 순회 결핵 전수검진’을 오는 2월17일부터 실시한다. 올해 ‘경로당 순회 결핵 전수검진’은 대한결핵협회와 협력해 마을 경로당에서 흉부 엑스선 검진 및 현장 판독, 객담검사(유소견자) 등이 실시된다. 마산면을 시작으로 3월 말까지 북일면, 화산면 3개면 99개 경로당을 대상으로 추진하며 이상소견이 있는 어르신은 추가 검진을 통해 결핵균 발견 시 의료기관에 연계 치료까지 보건소에서 중점 관리한다.
지난해에는 5개면 2,411명을 검진해 결핵환자 5명을 발견, 치료완료했다.
2월21일은 생명나눔 헌혈의 날
해남군보건소는 혈액 수급 어려움을 함께 극복하기 위해 생명나눔 헌혈의 날을 운영한다. 일시는 2월21일(금)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며 장소는 해남군 보건소, 군민광장, 조오련 수영장, 로컬푸드 직매장이다. 헌혈대상은 나이 16~69세, 체중 남성 50kg, 여성 45kg 이상이며 단, 65세 이상인 자의 헌혈은 60~64세까지 헌혈 유경험자만 가능하다. 신분증을 지참해야 한다.
행복 출산 원스톱 서비스 신청
행복 출산 원스톱 서비스는 출산 가정이 개별적으로 출산 관련 혜택을 신청하는 수고를 줄이기 위해 정부와 지자체가 선제적으로 안내하는 서비스이다.
해남군 출산 가정의 경우 출산장려금(신생아 양육비), 기저귀 구입비, 다둥이 육아용품 구입비(둘째 이상), 첫만남이용권 등 정부 및 지자체의 출산 관련 서비스를 한 장의 통합 서식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신청 방법은 출생아의 주민등록 주소상 읍면사무소를 통한 방문 신청, 정부24를 통한 온라인 신청이 있다. 문의 : 보건소 출산장려팀(☎531-3719).
정신장애인 대상 주간 재활 프로그램 운영
‘정신장애인을 대상으로 주간 재활 프로그램’을 2월14일부터 매주 금요일마다 운영한다. 중증 정신질환자의 정서 안정, 일상생활 및 사회기술 능력 향상를 위한 프로그램으로 ▲체험활동(공예요법, 요리요법 등) ▲인지재활치료 ▲사회기술훈련 ▲지역사회 적응훈련 등으로 구성, 연중 운영한다.
문의 : 해남군 정신건강복지센터(☎531-3768).
치매치료약 복용 환자 연 36만원 지원
치매치료약을 복용하는 치매환자를 대상으로 치매치료관리비 지원 신청을 연중 수시 접수하고 있다. 치매치료비 보험급여분 중 치매약제비와 진료비 본인부담금을 월 3만원(연 36만원) 범위에서 실비로 지급한다.
지원 대상은 치매치료제를 복용중인 60세 이상 해남군에 주소지를 둔 치매환자로, 보험료 중위소득 120%이하에서 140% 이하인 자이다.
문의 : 해남군 치매안심센터(☎531-37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