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봄과 육아, 나눔, 소통
가족 통합서비스 공간역할
지난 2023년 3월 개관한 해남군 가족어울림센터는 지난 1년간 월평균 6,800여명, 연간 8만여명의 주민들이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센터 1층에는 365 연중 무휴의 공립해남어린이집과 방과 후 초등생 돌봄을 위한 다함께 돌봄센터가 운영 중이다. 2층에는 장난감 도서관과 동네카페, 어린이들의 신체활동을 위한 실내놀이터가 자리잡고 있다.
또 3층에는 가족센터와 상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공동육아나눔터와 동네부엌, 4층에는 교육실이 2개소 갖춰져 있다.
가족어울림센터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의 만족도도 매우 높다. 센터에서는 프로그램 참여자를 대상으로 프로그램 종료 후 만족도 조사를 진행하고 있는데, 지난해 운영됐던 프로그램중 자녀 생애주기별 맞춤형 가족 교육과 부모-자녀 상호작용을 위한 생애주기별 가족교육, 오감발달 놀이교실의 평균 만족도는 95.8%로 나타났다.
특히 인기리에 운영되고 있는 동네부엌은 자녀와 함께, 1인 가구, 결혼이민자, 아빠 요리교실, 소중한 부부요리교실, 힘내라 신중년 건강 요리교실 등 다양한 가족 유형에 맞춘 프로그램은 96.6%의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 군민들에게 행복을 주는 공간으로 자리 잡았음을 보여줬다.
해남군은 호응을 얻고 있는 기존 프로그램 외에도 올해는 면민과 함께하는 가족어울림 추억 만들기 프로그램을 신규 편성하고 고향사랑협력기금 지정기부금을 이용한 공동육아나눔터 운영 등 많은 군민들이 센터를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센터 프로그램 신청은 해남군 가족어울림센터 통합 누리집이나 가족어울림센터(534-0017)로 문의하면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