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증과 동일 효력
스마트폰 속 신분증 시대

17세 이상 군민이면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14개 읍면에서 발급받을 수 있다.
            17세 이상 군민이면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14개 읍면에서 발급받을 수 있다.

 

 해남군이 지난 2월14일부터 14개 읍면사무소에서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을 시작했다.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주민등록증을 발급받은 17세 이상 군민이 희망하는 경우에 발급받을 수 있다.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실물 주민등록증과 동일한 법적 효력을 갖춰 온·오프라인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어 편리성을 강화했다. 
또한 지문인식 불가 등으로 신원확인이 어려웠던 주민들의 신원 확인도 간편하게 가능해 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은 QR코드를 통한 발급과 IC 주민등록증을 통한 발급이 있다. 
QR코드를 통한 발급은 실물 플라스틱 주민등록증을 소지하고 읍면사무소를 방문해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용 QR코드를 촬영하는 방식으로 신청 즉시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다.
IC 주민등록증은 주민등록증 신규 발급 또는 재발급 신청 시 IC칩 내장을 선택해 신청해 받을 수 있는 실물 주민등록증이며 칩 비용 5,000원의 수수료가 부과된다.
모바일 주민등록증 신청은 오는 3월27일까지 주민등록지 읍면사무소에서만 가능하며 3월28일부터는 전국 행정복지센터 어디에서나 신청·발급이 가능해진다.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