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벌채하면 산림소유자에게 지원금
해남군은 친환경 벌채를 시행한 산림소유자들에게 목재생산 지원금을 제공한다.
지원대상은 5ha 이상 모두베기 벌채지에서 20% 이상을 존치하는 경우로서 1ha당 최대 200만원을 지급한다.
지원금 지급을 받은 산림소유자는 허가 기간 종료 후 5년 이내에는 벌채나 굴취를 진행할 수 없으며, 이를 위반할 경우 지원금을 반환해야 한다.
산림경영계획 작성시 수수료 지원
산림경영계획 작성 수수료 지원사업은 산림경영계획을 수립할 때 발생하는 수수료를 지원, 산림경영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고 산림 자원 활용을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원 대상은 6ha 미만의 소규모 산림을 관리하는 임업인들에게 산림경영계획 작성에 필요한 수수료를 지원하며, 연 1회 신청이 가능하다.
지원 금액은 산림청 고시 기준에 따라 정해진다.
올해 12월까지 연중 신청 가능하며, 예산 범위 300만원 내에서 지원이 이뤄질 계획이다.
중소농 대상, 농자재 반값 지원
‘해남형 중소농 농자재 반값 지원사업’은 비료‧농약‧종자 등 농자재 전 품목에 대해 영농 규모가 적은 중소농을 중심으로 지원한다.
지원대상은 2025년 1월1일 기준, 해남에 1년 이상 주민등록이 돼 있고 농업경영체로 등록돼 있는 농업인이여야 한다. 공무원 및 공공기관 임직원, 농업 외 종합소득 금액이 3,700만원 이상인 자는 지원대상에서 제외된다.
상하수도요금 자동이체 신청시 1% 할인
해남군 상하수도요금 자동이체 서비스를 신청하면 매월 사용요금의 1%(상한액 5,000원)의 요금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자동이체 서비스 신청을 원하는 주민은 상하수도요금 사이버창구에서 본인인증 후 카드 자동결제 방식을 신청하거나 상하수도사업소로 먼저 전화한 후, 본인 신분증과 통장사본을 휴대폰이나 메일로 보내주면 된다. 다만, 카드 자동이체는 전화가 아닌 홈페이지에서만 가능하며, 직접 방문 신청은 농협 등 금융권에서 가능하다.
19~28세 청년 문화복지카드 지원
전남 청년 문화복지카드 지원내용은 1인당 연 최대 25만원으로 체크카드 바우처로 지급받아 전남도 내 오프라인 가맹점에서 사용 가능하다. 지원대상은 전라남도 내에서 2023년 3월4일 이후부터 2년 이상 거주하고, 현재 해남군에 주소를 둔 19~28세(1997년~2006년 생) 청년이다.
단, 복지포인트를 지급받는 공공기관 근무자, 학교 밖 청소년 교육수당을 당해연도 1회 이상 지급받았거나 지급받을 자, 전라남도 여성농업인 바우처 대상자 등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또한 문화누리카드 지원 대상자는 차액 11만원만 지급된다.
신청은 6월30일까지로 전년도 대상자일지라도 매년 새롭게 신청해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