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읍 태평양횟집
강용원·이주연 부부
무더운 여름, 해남읍 수성리에 위치한 태평양횟집에 시원한 음식을 찾아오는 이들이 많다. 태평양횟집은 해남에서 ‘물회’를 가장 먼저 시작한 식당으로, 사계절 물회를 먹을 수 있다. 특히 특히 여름엔 더욱 인기가 높다.
식당은 강용원(56)·이주연(57) 부부가 운영하는데, 주방에서 함께 일한다. 일식 요리사인 남편 강용원씨가 회와 해산물을 맡고, 아내 이주연씨는 튀김 등 다양한 요리를 책임진다.
송지면 삼마가 고향인 강용원씨는 19살에 일식을 배워 부산과 창원에서 횟집을 운영했다. 해산물 손질부터 회, 물회, 탕까지 손끝에서 만들어낸 음식이 그의 경력 37년을 증명한다.
삼십대 후반, 고향 해남에 돌아와 횟집을 시작했고, 6년 전에 해남군청 인근 위치에 자리했다.
그가 해남에 처음 물회를 선보인 건 오래 전이다. 당시만 해도 해남에서는 ‘물회’라는 단어조차 낯설었다. 부산에서는 흔하게 물회를 먹었지만, 20년 전 해남에서는 생소했다.
강용원씨는 “처음에는 해남 사람들도 물회라는 걸 잘 몰랐다. 물회를 내놓으면 촛국이라고 부르곤 하셨는데, 지인이나 단골들에게 서비스로 조금씩 내드리다 보니 반응이 좋았고 정식 메뉴로 올리게 됐다”고 말했다.
이곳의 물회는 새콤달콤한 특제 양념 육수를 차갑게 얼려 살얼음 채로 갖은 채소와 해산물 등을 얹어 내놓고 있다. 광어, 우럭 같은 활어회에 전복, 멍게, 해삼 등 제철 해산물을 푸짐하게 담고, 여기에 상추, 배, 양파, 오이 등을 더한다.
살얼음 양념 육수를 슥슥 비벼 채소와 해산물을 먹고 여기에 국수를 말아 먹으면 된다. 그리고 뜨끈한 쌀밥에 시원한 육수를 취향껏 곁들이면 더위가 금방 가신다.
이곳의 물회 양념의 핵심은 직접 담근 매실청과 유자식초에 있다. 이들 부부는 매년 매실청과 유자식초를 만들어 사용하는데 양념의 깊은 맛이 다르고 감칠맛이 돈다. 여기에 고추장, 사과식초 등을 배합해 특제 양념을 얼려 사용하고 있다.
이곳 물회는 사계절 내내 판매한다. 한여름 더위에 땀을 식히려 오는 손님도 많지만, 한겨울에도 ‘그때 그 맛’을 찾아오는 단골들도 종종 있다. 특히 코스요리에는 물회가 중간 코스로 나오기 때문에 언제나 즐길 수 있도록 준비한다.
태평양횟집에서는 점심시간에 ‘회정식’이 특히 인기다. 2인분에 3만5,000원, 3인부터는 1인 1만5,000원이라는 부담 없는 가격에 회, 튀김, 전복, 탕이 한 상 차려진다. 관공서 직원들뿐만 아니라 인근 어르신들도 착한 가격에 찾는 이들이 많은 메뉴다. 회정식은 수지타산이 맞지 않지만, 강씨가 해남에 처음 왔을 때부터 만든 특별 메뉴이기 때문에 애정이 남다르다.
강용원씨는 “회정식이 20년 전에 처음 1만원에 시작했다. 처음 아는 사람도 없을 때부터 이 메뉴 덕분에 단골이 많이 생겼고 자리도 잡게 돼 저렴한 가격에 지금껏 팔고 있다”고 말했다.
태평양횟집의 또 다른 매력은 푸짐함이다. 계절별로 나오는 생선 종류가 바뀌고, 그날그날 가장 맛있는 활어를 쓴다. 이처럼 태평양횟집은 가성비 있는 상차림을 선보인다.
여름 특선 메뉴로는 ‘갯장어 샤브샤브’가 인기다. 4인 기준 15만원 코스로, 갖은 해산물이 상차림으로 함께 나온다.
푸짐하고 정직한 한 상을 내는 것으로 입소문이 나 손님 대접이나 모임, 가벼운 식사 자리로도 이곳을 찾는 이들이 늘고 있다. 손님들은 ‘여기 올 때마다 깔끔하다’, ‘음식이 정직하다’고 칭찬을 한다.
강용원·이주연 부부는 “맛있게 드시고 가시면 가장 보람이 있다. 물회를 드시고 더운 날에 시원하게 잘 먹었다고 칭찬해주시고 기분 좋게 돌아가시면 참 기쁘다”고 말했다.
운영시간은 오전 11시30분부터 오후 2시까지, 저녁은 오후 5시부터 9시40분까지며 마지막 입장은 오후 8시30분이다. 식당은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운영하며, 일요일은 휴무다. 물회는 1만5,000원, 회정식 2인분은 3만5,000원. 회정식 3인분부터는 1인 1만5천원, 하모 샤부샤부 코스는 4인 기준 15만원, 태평양코스요리 2인 8만원, 우럭탕 5만원, 생선초밥 1만원, 회덮밥 1만원 등이다.
매주 ‘맛의 수도 해남, 이 맛에 해남 산다’ 이용의 날
7월 첫째 주는 물회 전문 식당을 이용하는 날이다. ‘태평양횟집’ 해남읍 북부순환로92 (534-8131), ‘황궁물회’ 해남읍 남부순환로132 (533-2158), ‘0심횟집’ 해남읍 구교3길9 (532-7890) 등이다.
식당자료 제공 : 해남군 관광실 위생팀
※식당 명단은 해남군 문화관광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https://www.haenam.go.kr/index.9is?contentUid=ff80808195404eac0195465b163d24b4
